그때에 지장보살 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미래세의 중생을 위하여 이익되는 일을 연설하여 생사 중에서 큰 이익을 얻게 하고자 합니다. 다만 원컨대 세존이시여, 제 말씀을 들어주십시오.”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이르시기를 “그대는 지금 자비심을 내어 육도에서 죄고를 받는 일체의 중생을 구제하고자 불가사의한 일을 연설하려고 하느냐. 지금이 바로 그때이니 다만 속히 말하여라. 나는 곧 열반에 들어갈 것이니 그대로 하여금 이 원을 일찍이 마치게 한다면 나 또한 현재와 미래의 일체중생들에 대해 근심함이 없을 것이다.”
지장보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과거세의 무량 아승지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호를 무변신여래라 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잠깐 사이라도 공경심을 내게 되면 곧 사십 겁의 생사의 무거운 죄고를 뛰어넘을 것입니다. 하물며 그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고 그림으로 그려서 공양하고 찬탄하는 일이겠습니까. 그 사람이 얻은 복은 한량이 없고 끝이 없습니다.
또한 과거세의 항하사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호를 보승여래라 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손가락을 한 번 튀길 사이라도 발심하여 귀의하면 이 사람은 무상도에서 영원히 퇴전하지 아니할 것입니다.
또한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호는 파두마승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귓가에 스치기만 해도 이 사람은 천 번이나 육욕천 가운데 태어남을 얻거든 하물며 어찌 지극한 마음으로 이름을 부르는 사람이겠습니까.
또한 과거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아승지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호는 사자후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한 순간이나마 귀의하면 이 사람은 한량없는 여러 부처님을 만나서 마정수기를 얻을 것입니다.
또한 과거세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호는 구류손불이었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예배하거나 혹 찬탄하면 이 사람은 현겁 천불의 회중에 대범왕이 되어 부처님이 된다는 수기를 얻을 것입니다.
또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비바시불이었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항상 인간과 천상에 나서 뛰어나고 묘한 즐거움을 받습니다.
또한 과거의 한량없고 셀 수 없는 항하사 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다보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게 되면 마침내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항상 천상에 나서 뛰어나고 묘한 즐거움을 받습니다.
또한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보상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공경심을 내게 되면 이 사람은 오래지 아니하여 아라한과를 얻습니다.
또한 과거의 무량 아승지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가사당 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게 되면 일백 대겁의 생사의 죄를 초월합니다.
또한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대통산왕여래였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게 되면 이 사람은 항하사 수만큼의 부처님을 만나 널리 설법함을 듣고 반드시 보리도를 성취합니다.
또한 과거에 정월불과 산왕불과 지승불과 정명왕 불과 지성취불과 무상불과 묘성불과 만월불과 월면불과 같이 말로는 다 할 수 없는 부처님이 계셨습니다.
세존이시여, 현재와 미래의 일체중생들이 만약 천상이나 인간이나 남자나 여인이 나를 막론하고 다만 한 부처님의 명호를 불러도 그 공덕이 한량없거늘 하물며 많은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겠습니까? 이러한 중생들은 날 때와 죽을 때에 스스로 큰 이로움을 얻어서 마침내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합니다.
만약 어떤 임종하는 사람의 집안 권속이 한 사람이라도 병든 사람을 위하여 높은 소리로 한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이 목숨을 마치는 사람의 다섯 가지 무간지옥에 들어갈 죄를 제하고 나 머니 업보들은 모두 소멸함을 얻을 것입니다. 이 다섯 가지 무간지옥에 들어갈 죄가 비록 지극히 무거운 것이어서 억겁을 지나도 마침내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지만 이 사람이 임종할 때에 다른 사람이 그를 위하여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이 무거운 죄업도 점점 소멸할 것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중생들이 스스로 부르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겠습니까? 무량한 복을 얻고 무량한 죄업도 소멸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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