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자리에서 일어나서 호궤합장하고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업으로 살아가는 중생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보시하는 공덕을 헤아려 보니 가벼움도 있고 무거움도 있으며, 일생 동안에 복을 받기도 하고 섭생 동안에 복을 받기도 하며, 백 생이나 천 생 동안에 큰 복과 이익을 받는 이도 있는데 이러한 일은 어찌하여 그러한 것입니까? 원컨대 세존이시여, 저를 위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그때에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도리천궁의 여러 대중들에게 염부제 중생들이 보시하는 공덕의 경중을 헤아려 설할 것이니 그대는 자세히 듣도록 하라. 내 그대를 위하여 말하겠다.”
지장보살이 부처님께 사뢰기를, “저는 이 일이 궁금하였습니다. 원컨대 듣고자 합니다.”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이르시기를, “남염부제에 있는 모든 국왕과 재상과 대신과 큰 장자와 큰 찰리와 큰 바라문 등이 만약 가장 빈궁한 자를 만나거나 꼽추나 벙어리와 귀먹은 이와 백치와 장님 등과 같은 가지가지의 완전치 못한 불구자를 만나서 이 대국의 왕 등이 보시를 하고자 할 때에, 만약 큰 자비심을 갖추고 자기의 마음을 낮추고 미소를 지으면서 친히 자기 손으로 두루 보시하거나, 혹 사람을 시켜 보시하고 부드러운 말로 위로하게 되면, 이 국왕등이 얻는 복덕의 이익은 일백 항하 강의 모래와 같이 많은 부처님에게 보시하는 공덕보다 이익이 더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국왕 등은 저 가장 빈천한 무리와 불구자에 대하여 큰 자비심을 내었으므로 복과 이익이 이와 같은 보답이 있어 백천 생 중에 항상 칠보가 구족함을 얻게 되리니 어찌 하물며 의복과 음식의 수용이겠느냐?
다시 또 지장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에 국왕에서 바라문들에 이르기까지 부처님의 탑이나 절, 혹 부처님의 형상이나 내지 보살, 성문, 벽지불 등의 형상을 만나서 몸소 경영하고 마련하여 공양을 올리고 보시하면 이 국왕 등은 삼 겁 동안 제석천의 몸을 얻어 수승하고 미묘한 즐거움을 받게 될 것이다. 만약 능히 이 보시한 복의 이익을 법계에 회향하면, 이 국왕들은 십 겁 동안 항상 대범천왕이 될 것이다.
또다시 지장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에 모든 국왕에서 바라문 등에 이르기까지 옛 부처님의 탑이나 묘, 혹은 경전이나 형상에 이르기까지, 헐리고 무너지고 깨지고 떨어진 것을 보고 능히 발심하여 보수하면, 이 국왕 등이 혹 스스로 경영하고 마련했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권해서 백천 사람들에게 보시하게 하여 인연을 맺도록 했을지라도 이 국왕 등은 백천 생 동안 항상 전륜왕의 몸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보시한 다른 사람들도 백천 생 동안 항상 소국왕의 몸이 될 것이며, 또 능히 탑과 사당 앞에서 회향하는 마음을 발하면 이와 같은 국왕과 모든 사람들도 모두 불도를 성취할 것이며, 이러한 과보는 한량이 없고 끝이 없을 것이다.
다시 또 지장이여, 미래세 중에 모든 국왕과 바라문들이 늙고 병든 사람과 해산하는 부녀자를 보고 만약 한 순간이라도 대 자비심을 발하여 의약과 음식과 침구를 보시하여 그들을 안락하게 한다면 이와 같은 복과 이익은 가장 불가사의하여 일백 겁 동안 항상 정거천(淨居天)의 주인이 되며, 이백 겁 동안 항상 육욕천(六欲天)의 주인이 되고, 마침내는 불도를 성취하여 영원토록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며, 백천 생 동안 귀에 고통스러운 소리가 들리지 아니할 것이다.
다시 또 지장이여, 만약 미래세 중에 모든 국왕과 바라문들이 능히 이와 같은 보시를 지으면 얻는 복이 한량이 없을 것이며, 다시 이 복을 회향하면 많고 적음을 불문하고 필경에 불도를 성취할 것인데, 하물며 제석천과 범천왕과 전륜왕이 되는 보답뿐이겠느냐. 그러므로 지장이여, 널리 중생들에게 권하여 이와 같은 일을 마땅히 배우게 하라.
다시 또 지장이여, 미래세 중에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부처님의 법 중에서 작은 선근을 머리털이나 모래알, 티끌만큼만 심더라도 받는 복과 이익은 비유하여 말할 수가 없다.
다시 또 지장이여, 미래세 중에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부처님의 형상이나 보살의 형상이나 벽지불의 형상이나 전륜왕의 형상을 만나서 보시하고 공양을 올리면 한량없는 복을 얻어 항상 천상과 인간에 나서 수승하고 미묘한 즐거움을 받을 것이며, 만약 능히 그 복을 법계에 회향하면 이 사람의 복과 이익은 비유하여 말할 수가 없다.
다시 또 지장이여, 미래세 중에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대승 경전을 만나 한 게송이나 한 구절을 듣더라도 소중한 마음을 발하여 찬탄하고 공경하며 보시하고 공양하면 이 사람은 큰 과보를 얻어서 한량이 없고 끝이 없을 것이며, 만약 이것을 법계에 회향하면 그 복은 비유하여 말할 수가 없다.
다시 또 지장이여, 만약 미래세 중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부처님의 탑이나 절이나 대승경전을 만나 새것에는 보시하고 공양을 올리며 우러러 예배하고 찬탄하며 공경하여 합장하고, 만약 오래되어 해지고 떨어진 것을 만나 보수하며 관리하되 혹 홀로 마음을 냈거나 혹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마음을 내 했다면 이와 같은 사람들은 삼십 생 동안 항상 소국의 왕이 될 것이며, 인연을 맺어준 사람[檀越]은 항상 전륜왕이 되어 좋은 법으로써 여러 소국의 왕을 교화할 것이다.
다시 또 지장이여, 미래세 중에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부처님의 법 중에서 선근을 심어 혹은 보시하고 공양하며 혹은 탑과 절을 보수하며 혹은 경전을 장식하거나 간수하여 털 하나, 티끌 한 개, 모래 한 알, 물 한 방울만큼의 착한 일이라도 다만 법계에 회향하면 이 사람의 공덕은 백천 생 동안 최상의 묘한 즐거움을 받을 것이며, 다만 자기 집 권속에게만 회향하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이익하게 하더라도 이와 같은 과보는 곧 삼생의 즐거움을 받으리라. 하나를 버리면 만 가지의 보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지장이여, 보시하는 인연이란 이와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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