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례진언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지장전 일일무수례 옴 바아라 믹 옴 바아라 믹 옴 바아라 믹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봉청팔금강 봉청청제재금강 봉청벽독금강 봉청황수구금강 봉청백정수금강 봉청적석화금강 봉청정제재금강 봉청자현신금강 봉청대신력금강 봉청사보살 봉청금강권보살 봉청금강색보살 봉청금강애보살 봉청금강어보살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지장보살본원경 地藏菩薩本願經 |
제1. 도리천에서 신통을 보이다. [忉利天宮神通品]
저는 이와 같은 내용들을 보고 들었습니다.
어느 날 부처님께서 도리천에서 어머님을 위해 법을 설하시었는데, 이때에 사방에서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이 많은 부처님과 훌륭하신 보살님들이 모두 이곳에 모여와서 찬탄하기를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오탁악세(五濁惡世)에서 불가사의한 큰 지혜와 신통한 힘을 나타내시어 억세고 거친〔剛强〕중생들을 능히 조복 하여 즐거움과 괴로움의 도리를 알게 하신다.”라고 하시면서 모두 시자들을 보내와서 세존께 문안을 드리게 하였다.
이때에 여래께서는 웃음을 머금으시고 백천만억의 큰 광명을 놓으시었다. 이른바 크고 원만한 광명과 큰 자비의 광명과 큰 지혜의 광명과 큰 반야의 광명과 큰 삼매의 광명과 큰 길상의 광명과 큰 복덕의 광명과 큰 공덕의 광명과 크게 귀의하는 광명과 크게 찬탄하는 광명이었다.
이처럼 말로는 다 나타낼 수 없는 많은 광명을 놓으신 뒤에 또한 갖가지의 미묘한 음성을 내시었다. 이른바 단나바라밀의 음성과 시라바라밀의 음성과 찬제바라밀의 음성과 비리야바라밀의 음성과 선나 바라밀의 음성과 반야바라밀의 음성과 자비의 음성과 해탈의 음성과 무루의 음성과 지혜의 음성과 대지혜의 음성과 사자후의 음성과 대사자 후의 음성과 우뢰의 음성과 큰 우뢰의 음성이었다.
이처럼 말로는 다할 수 없는 소리를 내시니 사바세계와 다른 국토에 있는 무량억의 천신과 용과 귀신들도 또한 도리천궁에 모여들었다. 이른바 사천왕천 도리천 수염마천 도솔타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무량광천 광음천 소정천 무량정천 변정천 복생천 복애천 광과천 엄식천 무량엄식천 음식과 실천 무상천 무번천 무열천 선견천 선현천 색구경천 마혜수라천 내지 비상비비상처천의 일체 천신 대중들과 용의 대중들과 귀신의 대중들까지 모두 와서 모였다.
또 다시 다른 곳의 국토와 사바세계에 있는 바다의 신과 강의 신과 하천의 신과 나무의 신과 산의 신과 땅의 신과 천택의 신과 곡식의 신과 낮의 신과 밤의 신과 허공의 신과 천신과 음식신과 초목신과 같은 이러한 신들도 모두 와서 법회에 모였다.
또 다시 다른 곳의 국토와 사바세계의 모든 큰 귀신의 왕들이 있었다. 이른바 무서운 눈을 한 귀왕과 피를 먹는 귀왕과 정기를 태와 알을 먹는 귀왕과 병을 뿌리고 다니는 귀왕과 독기를 거두어들이는 귀왕과 자비한 마음을 가진 귀왕과 복과 이익을 주는 귀왕과 매우 사랑스럽고 공경할 만한 귀왕 등 이러한 귀왕들이 모두 와서 법회에 모였다.
그 때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문수사리 법왕자 보살마하살에게 이르시기를 “그대는 이러한 여러 부처님과 보살과 천룡과 귀신과 이 세계와 저 세계, 이 국토와 다른 국토에서 이처럼 지금 도리천에 와서 법회에 모인 것을 보고 그대는 그 수를 알 수 있겠느냐?”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사뢰어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저의 신력으로서는 천겁을 두고 헤아린다 하더라도 그 수를 알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이르시되 “내가 부처의 눈으로 보더라도 오히려 다 헤아리지 못한다. 이것은 모두 지장보살이 오랜 세월 동안 이미 제도했거나 지금 제도 중이거나 앞으로 제도할 이들이며, 이미 성취시켰거나 지금 성취 중이거나 앞으로 성취시킬 이들이다.”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사뢰어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저는 과거로부터 오랫동안 선근을 닦아서 걸림이 없는 지혜를 증득하였으므로 부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곧 당연히 그대로 믿겠습니다만 수행이 작은 성문과 천룡팔부와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은 비록 여래의 진실한 말씀을 듣더라도 반드시 의혹을 품을 것이며, 설사 받들어 가지더라도 비방받는 것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바라건대 세존께서는 지장보살마하살이 처음 수행 할 때[因地]에 어떠한 수행을 하였으며 어떠한 서원(誓願)을 세워서 이처럼 불가사의한 일을 성취하였는지 자세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문수사리 보살에게 말씀하시되 “비유하자면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풀과 나무와 숲과 벼와 삼과 대나무와 갈대와 산과 돌과 미진의 이 많은 것 중에 한 가지 물건을 하나로 계산하고 그 하나를 한 개의 항아로 여겨서 한 항하의 모래 하나하나를 한 세계라고 하고, 그 하나를 한 세계 안에 있는 한 개의 먼지를 일 겁으로 삼고 그 겁 안에 쌓여있는 먼지의 수를 모두 겁이라고 한다 하더라도 지장보살이 보살의 가장 높은 지위인 십지과위(十地果位)를 증득한 시간은 위에서 비유한 수보다 천 배도 더 오래거늘 하물며 지장보살이 성문과 벽지 불지에서 행한 일을 어찌 다 비유할 수 있겠는가.
문수사리여! 이 지장보살의 위신력과 서원은 생각으로 헤아릴 수가 없다.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있어서 이 보살의 이름을 듣고 혹 찬탄하든지 혹 우러러 예배하든지 혹 이름을 일컫든지 혹 공양하든지 아니면 그림으로 형상을 그리거나 조각하여 만들거나 옻칠을 올리게 되면 이 사람은 마땅히 백번이라도 삼십삼천에 태어나서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할 것이다.
문수사리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과거 오랜 세월 말로는 다할 수 없는 겁 전에 장자의 아들이 되었었다. 그때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이름을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라고 하였다. 그때 장자의 아들이 부처님의 상호간 온갖 복으로 장엄하였음을 보고 그 부처님에게 묻기를 “어떠한 행원(行願)을 지어서 이러한 상호를 얻으셨습니까?” 하고 물었더니 그때에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께서 장자의 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러한 몸을 증득하고자 한다면 마땅히 오랜 세월 동안 일체의 고통을 받는 중생들을 제도하여 해탈시켜야 된다.”라고 하시었다.
문수사리여! 그때 장자의 아들은 그 말씀으로 인하여 맹서를 발하여 말하기를 “나는 지금부터 미래세의 헤아리지 못할 겁이 다할 때까지 이러한 죄로 고생하는 육도의 중생을 위하여 널리 방편을 베풀어 그들로 하여금 모두 해탈하게 하고 나 자신도 꼭 불도를 성취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 부처님 앞에서 이러한 큰 서원을 세웠기 때문에 지금까지 백천만억 나유타인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많은 겁을 지내도 오히려 보살이 되어 있다.
또 과거의 생각할 수 없는 아승지겁 때에 부처님이 계셨는데 이름을 각화정자재왕여래이고, 그 부처님의 수명은 사백 천만억 아승지겁이나 된다. 상법(像法) 가운데 한 바라문의 딸이 있어 숙세에 복이 심후하여 뭇사람들이 공경하는 바이며 행주좌와(行住坐臥)에 제천이 호위하였다. 그런데 그의 어머니는 사도(邪道)를 믿어 항상 삼보를 가볍게 여기었다. 이때에 그의 딸 성녀(聖女)가 널리 방편을 베풀어서 그 어머니를 권유하여 그로 하여금 바른 소견이 생기게 하였지만 이 여자의 어머니는 전혀 믿음이 생기지 않더니 오래지 아니하여 목숨을 마친 뒤에 영혼이 무간지옥에 떨어져 버렸다.
그때 바라문의 딸은 자신의 어머니가 세상에 계실 적에 인과를 믿지 아니했으니 마땅히 업에 따라 악취에 날 것을 짐작하여 드디어 가택을 팔아서 향과 꽃과 여러 가지 공양 거리들을 널리 구하여서 과거 부처님의 탑에 크게 공양을 올렸다. 그러다가 각화정자재왕여래를 뵈니 그 형상이 절에 계시돼 불상과 탱화의 위엄스러운 얼굴이 단정하고 엄숙함을 구비하셨다.
그때 바라문의 딸이 높으신 얼굴에 우러러 예배하고 존경하는 마음이 갑절이나 생겨서 가만히 스스로 생각하기를 ‘부처님의 이름은 대각(大覺)이라, 모든 지혜를 갖추었으니 만약 세상에 그대로 계셨더라면 내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만일 부처님께 물었더라면 반드시 가신 곳을 알았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때 바라문의 딸이 오래도록 슬피 울며 여래를 쳐다보면서 그리워하였더니 홀연히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오기를 “울고 있는 자 성녀야, 너무 슬퍼하지 말아라. 내가 지금 너의 어머니의 간 곳을 보여 주마.” 라고 하였다.
바라문의 딸이 합장하고 공중을 향하여 하늘에 아뢰기를 “이 어떠한 신의 덕으로 제 걱정을 풀어주시려 합니까? 저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로 밤낮 생각하였으나 어머니의 태어나신 곳을 물을 곳이 없었습니다.”
그때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와 두 번째 알려주기를 “나는 바로 네가 예배하던 과거의 각화정자재왕여래다. 네가 어머니를 생각하는 정이 보통 중생의 정보다 갑절이나 됨을 보았으므로 너에게 알리는 것이다.” 고 하였다.
바라문의 딸은 이 소리를 듣자마자 너무 감동한 나머지 몸을 들어 스스로 부딪혀서 팔과 다리가 모두 상하였으므로 좌우에서 붙들어 일으키니 오랜만에 깨어나서는 공중을 향하여 아뢰기를 “원컨대 부처님게서는 자비로써 불쌍하게 여기시어 빨리 저의 어머니가 태어난 세계를 말씀하여 주십시오. 제 지금의 심신은 오래지 않아서 죽을 것 같습니다.”
그때 각화정자재왕여래께서 성녀에게 이르시기를 “너는 공양을 마치거든 다만 일찍이 집으로 돌아가서 단정하게 앉아 나의 명호를 생각하면 곧 너의 어머니가 태어나서 간 곳을 알게 될 것이다.” 고 하였다.
이때 바라문의 딸은 부처님께 예배하기를 마치고 곧 그의 집으로 돌아와서 어머니를 생각하여 단정히 앉아 각화정자재왕여래를 생각하면서 하룻밤 하루 낮을 지냈는데, 문득 자기 몸이 한 바닷가에 이르렀다.
그 바닷물이 끓어오르고 많은 악한 짐승들이 모두 쇠로 된 몸을 하고 해상을 날아다니면서 동서로 쫓아다니고 남자와 여인 백천만 명이 바다 가운데로 들어갔다가 나왔다가 하다가 온갖 악한 짐승들에게 잡아먹히는 것이 보이며, 또한 야차가 있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달라서 손이 많은 것과 눈이 많은 것과 발이 많은 것과 머리가 많은 것과 어금니가 밖으로 튀어나와서 날카롭기가 칼날 같은 것들이 죄인들을 몰아서 악한 짐승들에게 가깝게 대어주며, 다시 스스로 치고받아서 머리와 다리가 서로 엉키는 등 그 모양이 만 가지나 되어 감히 오래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이때 바라문의 딸은 염불 하는 힘 때문에 자연 두려움이 없었다.
한 귀왕이 있어 이름을 무독이라 불렀는데 머리를 조아리며 와서 성녀를 영접하면서 하는 말이 “착하신 보살이시여, 어떠한 연유로 이곳에 오셨습니까?”
이 때 바라문의 딸이 귀왕에게 묻기를 “이곳은 어디입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이곳은 대철위산의 서쪽에 있는 첫째 바다입니다.”
성녀가 묻기를 “내가 들으니 철위산 안에 지옥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입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실제 지옥이 있습니다.”
성녀가 묻기를 “내가 어찌하여 지옥이 있는 곳에 오게 되었습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만약 위신력이 아니면 곧 업력일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아니면 끝내 이곳에는 오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성녀가 또 묻기를 “이 물은 무슨 연유로 끓어오르며 어찌하여 죄인들과 악한 짐승들이 많습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이것들은 염부제에서 악을 지은 중생들로서 죽은 지 사십구일이 지나도록 그 자식이 망자를 위해 공덕을 지어서 고난으로부터 구제해 줄 사람이 없으며, 살았을 때 또한 선한 인연이 없으므로 마땅히 본래의 업을 감수함에 따라 지옥으로 가는데 자연히 이 바다를 건너야 됩니다.
바다 동쪽으로 십만 유순을 지나면 또 하나의 바다가 있는데 그 곳의 고통은 이곳보다 갑절이나 되며, 그 바다의 동쪽에 또 하나의 바다가 있는데 그곳의 고통은 다시 곱절이나 됩니다. 삼업으로 지은 악한 업이 불러와서 감수하는 것이므로 모두 ‘업의 바다’라고 하는데 여기가 바로 그곳입니다.”
성녀가 또 귀왕 무독에게 묻기를 “지옥은 어디에 있습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세 바다 안이 바로 대지옥이며 그 수는 백천이고 각각 차별이 있는데 그중에서 크다고 하는 것이 모두 십팔 개이며 다음이 오백 개로 그 고통과 독은 헤아릴 수 없으며 다음이 천백 개로 또한 한량없는 고통이 있습니다.”
성녀가 또 대귀왕에게 묻기를 “내 어머니가 죽어서 온 지 오래지 않은데 혼신이 어느 곳으로 갔는지 알지 못합니다.”
귀왕이 성녀에게 묻기를 “보살님의 어머니가 살아 계실 때 어떠한 행업을 익혔습니까?”
성녀가 대답하기를 “내 어머니는 삿된 소견으로 삼보를 놀리고 훼방했습니다. 설혹 잠시 믿는 척하다가도 곧 또한 불경한 짓을 저지르곤 했으니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지만 어느 곳에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무독이 묻기를 “보살님의 어머니 성씨가 무엇입니까?”
성녀가 대답하기를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가 바라문의 종족인데 아버지는 시라선견이라 하고 어머니는 열제리라 합니다.”라고 하였다.
무독이 합장하고 보살께 여쭈어 말하기를 “원컨대 성자께서는 돌아가시고 너무 근심하거나 슬퍼하지 마십시오. 열제리 죄녀가 천상에 태어난 지가 지금 삼 일이 지났습니다. 효순 한 자식이 어머니를 위해 공양을 베풀어 복을 닦아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사에 보시했으니 다만 보살의 어머니만 지옥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무간지옥에 있던 죄인들이 이 날 모두 즐거움을 얻고 함께 천상에 태어났습니다.”라고 하였다.
귀왕이 말을 마치자 합장하고 물러나니 바라문의 딸은 곧 꿈결같이 돌아와서 이러한 일을 깨닫고 문득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 앞에서 큰 서원을 세우기를 “원컨대 저는 미래겁이 다하도록 죄고 가 있는 중생을 위하야 널리 방편을 베풀고 그들로 하여금 해탈하게 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이르시기를 “그때의 귀왕은 지금의 재수보살이요, 그때의 바라문의 딸은 곧 지금의 지장보살이니라.” 고 하시었다.
'대승경전 > 지장경 독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경-제6.여래가 찬탄하시다 [如來讚歎品] (0) | 2023.03.28 |
---|---|
지장경-제5.지옥들의 이름 [地獄名號品] (0) | 2023.03.28 |
지장경-제4.염부제 중생들의 업으로 느낌 [閻浮濟衆生業感品] (0) | 2023.03.27 |
지장경-제3.중생들의 업을 인연을 관찰하다 [觀衆生業緣品] (0) | 2023.03.27 |
지장경-제2.분신들을 모으다 [分身集會品] (0) | 2023.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