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경-제4.염부제 중생들의 업으로 느낌 [閻浮濟衆生業感品]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제가 여래의 위신의 힘을 입었으므로 두루 백천만억 세계에 이 몸을 나투어서 중생의 모든 업보를 뽑고 구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여래의 큰 자비의 힘이 아니었다면 능히 이와 같은 변화는 지을 수가 없었는데 제가 지금 또 부처님의 부촉을 입었으니 아일다[미륵불]께서 성불하여 오실 때까지 육도중생으로 하여금 해탈하게 할 것입니다. 다만 원컨대 세존께서는 심려하지 마십시오.” 하였다.
그때에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이르시기를 “일체중생이 해탈하지 못하는 것은 성품이 정해지지 않아서 악함을 행하면 업을 짓고 선행을 행하면 과를 맺어 그 경지를 따라서 태어나며 오도를 돌고 돌아 잠깐도 쉬는 일이 없이 미진겁을 지내게 된다. 의혹에 사로잡히고 어려움에 가로막히는 것이 마치 물고기가 그물 속에서 노는 것과 같아서 이러한 긴 흐름을 잠시 벗어나는가 하면 또 들어가서 다시 그물에 걸리게 된다. 이와 같은 무리들을 내 마땅히 근심하였는데 그대는 이미 지난날 원을 마치고 오랜 세월 동안 거듭 맹세하여 널리 죄지은 무리들을 제도하니 내 다시 무엇을 근심할까.”라고 하시었다.
이 말씀을 설하실 때에 법회 가운데 한 보살마하살이 있어 이름을 정자재왕이라고 하였는데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지장보살이 오랜 세월 동안 각각 어떠한 원을 발하였기에 지금 세존의 은근하신 찬탄을 받으십니까? 오직 바라건대 세존께서는 간략하게 설하여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정자재왕보살에게 고하시기를 “잘 듣고 잘 들어서 좋은 마음으로 생각해 보아라. 내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분별하여 해설하리라.
지나간 과거의 무량 아승기 나유타로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겁인 그때에 부처님이 계셨는데 호를 일체지성취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이라고 했다.
그 부처님의 수명이 육만 겁이나 되었는데 출가하지 아니했을 때 작은 나라의 임금이 되어서는 이웃 나라의 임금과 벗이 되어 함께 열 가지 착한 일을 행하여 중생을 넉넉하고 유익하게 하였다. 그 이웃 나라 안에 사는 인민이 여러 가지 악한 일을 많이 지으니 두 임금이 계책을 의논하고 널리 방편을 베풀었는데 한 임금은 원을 발하기를 일찍이 불도를 성취하여 마땅히 이 사람들을 제도하여 하나도 남기지 않겠다고 하였다.
한 임금은 원을 발하기를 ‘만약 먼저 죄고 중생들을 제도하여 이들로 하여금 안락하게 하지 못하면 나는 끝내 성불하기를 원하지 아니한다.’ 고 했다.”
부처님께서 정자재왕보살에게 고하시기를 “한 임금이 원을 발하여 일찍이 성불한 이는 곧 일체지성취여래가 이분이요, 한 임금이 원을 발하여 영원토록 죄고 중생을 제도하고 성불하기를 원하지 않은 이가 곧 지장보살 이분이다.”
“다시 과거 무량 아승지겁에 출세하신 부처님이 계시니 이름을 청정연화목여래라고 하셨는데 그 부처님의 수명은 사십 겁이었다. 상법 가운데 나한이 있어 복으로 중생을 제도하고 그로 인하여 차례로 교화하다가 한 여인을 만났는데 이름을 광목이라고 했다. 음식을 베풀어 공양하니 나한이 묻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광목이 대답하기를 “저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날에 복을 지어 구원하여 빼어내고자 하니 제 어머니가 어느 곳에 나셨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니 나한이 불쌍히 여겨 그를 위하여 정에 들어가 관찰하니 광목의 어머니가 악취에 떨어져서 지극한 고초를 받고 있음이 보였다.
나한이 광목에게 묻기를 “너의 어머니가 살아 있을 때 어떠한 행업을 지었기에 지금 악취에서 극심한 고초를 받고 있느냐?”
광목이 대답하기를 “제 어머니가 한 일은 오직 물고기와 자라 등 먹기를 좋아하였는데 물고기와 자라 중에도 그 새끼를 많이 먹었습니다. 혹 굽기도 하고 혹 지지기도 하여 마음껏 많이 먹었으니 그 목숨의 수를 계산한다면 천과 만에도 다시 배가 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광목이 “존자님께서는 자비심으로 불쌍히 여겨 어찌 하시든지 가련하게 생각하여 구원해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이에 나한이 불쌍히 여겨 방편을 지어서 광목에게 권하기를 “그대가 지성으로 청정연화목여래를 염하고 겸하여 형상을 조성하거나 탱화를 그리든지 하면 산 사람이나 죽은 사람도 과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광목이 듣기를 마치고는 곧 아끼던 물건을 팔아 불상을 그려 모시고 공양을 올리며 다시 공경하는 마음으로 슬피 울면서 우러러 예배하였다. 광목이 문득 새벽꿈에 부처님을 뵈오니 금빛이 밝게 빛나서 수미산과 같으며 큰 광명을 놓아서 광목에게 이르시기를 “제 어머니가 오래지 아니하여 너의 집에 태어날 것이나 겨우 배고프고 추운 줄을 깨닫게 되면 곧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 뒤에 집 안에서 종이 한 아들을 낳으니 삼 일이 되기 전에 말을 하며, 머리를 조아리며 슬피 울면서 광목에게 고하기를 “생사의 업연으로 과보를 스스로 받게 되었는데 나는 너의 어미로서 오래도록 어두운 곳에 있다가 너를 이별하고 가서 여러 번 큰 지옥에 떨어졌으나 너의 복력을 입어서 다시 태어나게 되었으나 하천한 사람이 되었다. 또다시 단명하여 나이 열세 살이 되면 아시 악도에 떨어질 것이니 너에게 어떠한 계책이 있어 나로 하여금 벗어나서 면하게 할 수 있겠느냐?” 하거늘 광목이 이 말을 듣고 어머니로 알아 의심이 없었다.
광목이 목이 메어 슬피 울면서 종의 자식에게 이르기를 “이미 바로 자의 어머님이라면 본래 지은 죄업을 다 알 것이니 어떠한 행업을 지어서 악도에 떨어졌습니까?” 하고 물으니 종의 아들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생물을 죽이고 불법을 헐뜯고 비방한 두 가지 업으로 보를 받았는데 만약 복을 지어 그 힘으로 나를 고난에서 빼내어 구원해 주지 않았다면 이 업 때문에 해탈을 얻지 못할 것이다.” 하였다.
광목이 묻기를 “지옥의 죄보는 어떠한 것인지요?” 하니 종의 아들이 대답하기를 “죄고의 일은 차마 말로는 다 할 수가 없다. 백천 세를 두고 말한다 하더라도 다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라고 하였다.
광목이 듣기를 마치고는 눈물을 흘리며 슬피 울면서 하늘을 향하여 말하기를 “원컨대 나의 어머니가 영원히 지옥을 벗어나서 십삼 세를 지내고도 다시는 무거운 죄로 악도에 돌아다니는 일이 없게 하소서. 시방에 계시는 여러 부처님께서는 자비로 저를 불쌍히 여기시어 제가 어머니를 위해 세우는 광대한 서원을 들어주소서.
만약 저의 어머니가 영원히 삼악도와 이러한 하천함과 여인의 몸까지를 영원히 여의고 영겁 동안 받지 않게 된다면, 저는 오늘부터 청정연화목여래의 상 앞에 나아가 백천만억 겁 동안 세계마다 있는 지옥과 삼악도에서 모든 죄고에 시달리는 중생들을 구제하여 영원히 지옥, 악취, 축생, 아귀 등을 떠나도록 하며, 이와 같은 죄보를 받는 사람들이 모두 성불한 뒤에 그때 저는 비로소 정각을 성취할 것을 서원합니다.” 하였다.
서원을 발하여 마치니 청정연화목여래의 말소리가 똑똑히 들려왔다.
“광목아, 너의 큰 자비와 연민으로 어머니를 위하여 이 같은 큰 소원을 내는구나. 내가 살펴보건대 너의 어머니는 십삼 세가 지나면 이 과보의 몸을 버리고 범지로 태어나서 수명을 백 세나 살 것이며, 이 과보다 지나고 나면 뭇국토에 태어나서 수명은 헤아릴 수 없는 겁을 살게 된다. 그리고 뒤에는 불과를 성취하여 널리 인간과 천인들을 제도하며 그 수는 항하의 모래수와 같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부처님께서 정자재왕보살에게 고하시기를 “그 때의 나한으로 광목에게 복을 지어 어머니를 제도하게 한 사람은 곧 무진의 보살이요, 광목의 어머니는 곧 해탈보살이요, 광목녀는 곧 지장보살이다. 지장보살은 과거 구원겁 중에 이와 같이 자비와 연민으로 항하사의 원을 발하여 널리 중생을 제도하였다.
미래세 중에 만약 남자와 여인이 있어 선을 행하지 않는 자와 악을 행하는 자와 인과를 믿지 않는 자와 사음하고 거짓말하는 자와 두 가지의 말을 하는 자와 악담하는 자와 대승을 훼방하는 자 등 이와 같은 여러 업을 짓는 중생들은 반드시 악취에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만약 선지식을 만나 손가락을 한 번 퉁기는 짧은 시간이라도 지장보살에게 귀의하게 되면 이 여러 중생들은 곧 삼악도의 과보에서 해탈을 얻게 될 것이다.”라고 하셨다.
“만약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여 공경하고 우러르며 찬탄하고 향과 꽃과 의복과 갖가지의 진보와 혹은 음식을 가지고 이와 같이 받들어 모시는 자는 미래세의 백천만억 겁 중에도 항상 여러 하늘에 있으면서 뛰어나게 묘함과 즉거움을 받을 것이다. 만약 하늘의 복이 다하고 인간에 태어난다 할지라도 오히려 백천만 겁 동안 항상 제왕이 되며 능히 숙명의 인과에 대한 본말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정자재왕아, 지장보살은 이와 같이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대위신력이 있어 널리 중생을 이롭게 하니 너희들 모든 보살들은 마땅히 이 경전을 기록하여 널리 유포케 하라.” 고 하시었다.
정자재왕보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원컨대 심려치 마십시오. 저희들 천만억 보살마하살이 반드시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널리 이 경을 연설하여 염부제에서 중생을 이롭게 하겠습니다.”라고 하였다. 정자재왕보살이 세존께 말씀드리기를 마치고 합장 공경하여 예를 올린 후에 자리에서 물러갔다.
그 때에 사방의 천왕들이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서 합장하여 공경을 표시하고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지장보살이 오랜 세월 전부터 이와 같은 큰 원을 발하였는데 어찌하여 지금까지 오히려 제도하는 일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다시 광대한 서원을 발하십니까?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희들을 위하여 설하여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이에 부처님께서는 사천왕에게 말씀하시기를 “착하고 착하구나. 내 지금 너희들과 미래와 현재의 천인의 무리들에게 이익을 널리 펼치고자 하므로 지장보살이 사바세계 염부제 안의 생사의 길에서 사랑과 슬픔으로 모든 죄고중생들을 구원하여 제도하게 하는 방편의 일을 설하여 주겠노라.” 고 하시니, 사천왕이 말하기를 “예 세존이시여, 원컨대 즐거이 듣고자 합니다.” 하였다.
부처님께서 사천왕에게 이르시기를 “지장보살은 구원겁으로부터 지금까지 중생을 제도하였으나 아직도 서원을 마치지 못하여 이 세계의 죄고에 시달리는 중생들을 사랑과 연민으로 생각하며, 미래의 끝없는 무량겁 중에도 이어져서 끊어지지 아니함을 살피었다. 이러한 까닭으로 다시 거듭 서원을 발하였으니 이와 같이 보살은 사바세계 염부제 중에서 백천만 억의 방편으로 교화하고 있다.
사천왕이여, 지장보살이 만약 살생하는 자를 만나면 전생의 재앙으로 단명의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며, 만약 도적질하는 사람을 만나면 빈궁으로 고초를 받는다고 설해주고, 만약 사음하는 사람을 만나면 참새와 비둘기와 원앙새가 되는 갚음을 받는다고 설해준다.
만약 악구(惡口)를 하는 사람을 만나면 권속들이 서로 싸우고 다투게 되는 과보를 설해주고, 만약 남을 헐뜯고 훼방하는 사람을 만나면 혀가 없어지거나 입에 창이 나는 과보를 설해주며, 만약 성내는 사람을 만나면 얼굴이 더럽고 파리해지는 병의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고, 만약 인색하고 탐욕하는 사람을 만나면 구(求)하는 것이 소원대로 되지 않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준다.
만약 음식을 과도하게 먹는 사람을 만나면 굶주리고 목말라서 목병 나는 과보를 설해주고, 만약 제멋대로 사냥하는 사람을 만나면 놀라고 미쳐서 목숨을 잃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며, 만약 부모의 뜻을 어기고 행패 부리는 사람을 만나면 천재지변으로 재앙과 죽음의 과보가 내린다고 설해주고, 만약 산림과 나무를 불에 태우는 사람을 만나면 미쳐서 정신없이 다니다가 죽게 되는 과보를 설해주며, 만약 전후 부모에게 악독한 짓을 하는 사람을 만나면 바뀌어 태어나서 매 맞음을 받게 되는 과보를 설해주며, 만약 그물로 날짐승을 잡는 사람을 만나면 골육간에 헤어지고 이별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준다.
만약 삼보(三寶)를 훼방하는 사람을 만나면 장님과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며, 만약 부처님의 법을 가볍게 여기고 가르침을 업신여기는 사람을 만나면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고, 만약 상주물(常住物-공공물, 또는 부처님의 재산)을 파괴하거나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을 만나면 억겁 동안 지옥을 윤회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며, 만약에 범행(梵行)을 더럽히고 스님을 속이는 사람을 만나면 영원히 축생이 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준다.
만약 끓는 물이나 모진 불이나 낫이나 도끼로 생물을 상하게 하는 사람을 만나면 윤회하면서 되갚음을 받는 과보가 있다고 설해주며, 만약 계(戒)를 파하거나 재(齋)를 범하는 사람을 만나면 짐승이 되거나 주림을 받는다고 설해주고, 만약 비리나 부정으로 재물을 마구 쓰는 사람을 만나면 구하는 것이 없어지고 끊어지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준다.
만약 아만심이 높은 사람을 만나면 미천한 종이 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고, 만약 두 가지 말로 이간질하여 싸우게 하는 사람을 만나면 혀가 없거나 혀가 백 개나 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주며, 만약 삿된 소견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변방에 태어나는 과보를 받는다고 설해준다.
이와 같이 염부제 중생들이 몸이나 입이나 뜻으로 짓는 악업(惡業)의 결과는 백천 가지 보응(報應)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지금 대강 설명하였다. 이와 같이 염부제 중생들이 업으로 느끼는 차별을 지장보살이 백천의 방편으로 교화하지만 이러한 모든 중생들이 먼저 이와 같은 과보를 받은 뒤에 지옥에 떨어져서 잠깐 사이에 겁수(劫數)를 지내면서 나올 기약이 없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사람을 보호하고 나라를 보호하여 이러한 모든 여러 가지 업으로 하여금 중생들을 미혹됨이 없게 하라.”
사천왕들이 듣고 나서 눈물을 흘리면서 슬피 탄식한 뒤에 합장하고 물러갔다.